웹사이트 속도 측정 및 모바일 호환성 테스트

안녕하세요, (주)오소입니다 : ) 오늘은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구조적 최적화 중, 사이트 속도와 모바일 호환성을 테스트 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그러나,
그 전에, SEO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자료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 ) 많은 제작비를 들여 만든 화려한 모습의 대형 웹사이트도 검색엔진 최적화 측면이 고려되지 않으면 구글 검색엔진에서 노출될 수가 없습니다.

SEO 이전에 3,494개의 웹 페이지 중 3,238개가 non-indexable로, 인식되어 있지 않았으나 SEO 작업 후에는 대부분의 페이지가 인식 되었습니다. 이처럼 많은 노력과 비용을 투자해서 완성한 사이트라 하더라도, 정작 중요한 검색로봇이 인식하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되면 안되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SEO작업은 검색엔진 노출의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작업’ 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이제 웹 사이트 속도와 모바일 호환성을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러 가실까요~?

OSO LinkedIn Article
웹사이트 속도 측정 및 모바일 호환성 테스트 사이트의 구조적인 차원에서 Google을 대상으로 한 SEO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두 가지 중요한 요소가 웹 페이지의 속도(page speed)와 모바일 호환성(mobile-friendliness)입니다. 오늘은 Google에서 제공하는 툴을 통해 페이지의 속도와 모바일 호환성을 테스트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페이지 속도 테스트
주소창에 https://developers.google.com/speed/pagespeed/insights/를 입력하거나 구글 검색창에 “Page Speed Test”로 검색합니다. 테스트를 원하는 웹페이지 URL을 입력한 뒤, 모바일과 데스크톱에서의 속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속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제시해 줍니다. 빠른 속도의 사이트가 구글 SEO에 도움이 될 뿐 더러 잠재 고객들의 편의와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Mobile-Friendly (모바일호환성) Test
주소창에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mobile-friendly/ 를 입력하거나 구글 검색창에 “Mobile Friendly Test”로 검색합니다. 결과값이 “좋습니다. 페이지가 휴대기기 친화적입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오지 않는 경우, 해당 웹사이트는 스마트폰이나 탭 등에서 정상적으로 보여지지 않아 개선이 필요합니다. 2015년 4월 21일부터 적용된 최신 구글 알고리즘에 따르면 모바일 호환성에 문제가 있는 웹사이트는 구글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페이지의 속도와 모바일 호환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주기적으로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오늘의 글이 지난 번보다 더 흥미로웠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