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광고: Money For Nothing & Clicks For Cheap

안녕하세요, 오소입니다. 오늘은 서치엔진랜드 블로그에서 동영상 광고에 대한 좋은 글을 읽고, 공유하고 싶어서 가지고 왔습니다.

동영상 광고: Money For Nothing & Clicks For Cheap
만약 새로운 광고 도구를 찾고 있다면, 칼럼니스트 Pauline Jakober가 추천하는 동영상 광고를 고려해보세요.

그 동안 구글의 수입에 대한 기사들을 접해봤다면, 광고 클릭당 비용이 적은데도 구글의 수익은 광고 상품으로부터 발생한 사실을 알고 계실 거에요. 사실 구글은 2011년 4분기부터 CPC에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구글이 모바일로는 수익을 내지 못한다는 의견이 분분하던 중, 2015년 4월, 구글의 CFO는 수익을 내지 못하는 원인은 모바일이 아니라, 유튜브 ‘트루뷰 광고’라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상황: 트루뷰 광고는 많은 사람들이 보고 CPC비용은 훨씬 낮음

당시 구글의 CFO인 Patrick Pichette가 말하길, “현재로서는 유튜브의 트루뷰 광고가 google.com보다 더 적은 비용으로 수익을 발생시킨다”고 말했습니다. 2분기 수익결산을 보면, 새 CFO는 이 사실을 확실하게 확인했습니다. 유저가 넘기지 않기로 선택한 유튜브의 트루뷰 광고의 비용은 모바일이나 컴퓨터 대상의 CPC 비용보다 낮습니다. 유튜브의 트루뷰 광고는 전체광고의 클릭에서매우 큰 비중을 차지했고 CPC에 더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구글 CFO Ruth Porat

‘유튜브’라는 기회
우리는 지금부터 몇몇의 사례를 통해서 말도 안되게 싼 CPC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클릭당 0.09달러에서 0.11달러까지가 트루뷰 광고의 최소 평균금액입니다. 구글은 다른 모든 애드워즈 캠페인과 함께 트루뷰 광고를 함께 관리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여러분의 분야에서 평균 클릭당 비용(CPC)으로 예상하는 것과 함께 아래의 금액을 비교해보세요. 2014년의 AdGooroo 데이터는 6개 부분의 클릭당 평균 가격이 USD $0.11보다 훨씬 높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여러분에게 유저와 광고회사 양쪽 모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유튜브 환경의 이해를 돕고자, 구글의 CFO Porat이 만든 최근의 수익결산의 요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바일만으로 유튜브는 18-49세의 미국인에게 다른 어떤 미국의 케이블보다도 더 광범위하게 도달
*유저가 유튜브를 한 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그들은 동영상을 보면서 세션당 더 많은 시간을 할애, 모바일에서의 평균 뷰세션은 40분이상, 매년 50%이상 증가
*유튜브에서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광고인들의 숫자는 매년 40%이상 상승, 100대 광고주의 광고당 평균 지출은 전년대비 60%이상까지 상승
* 유저가 스킵하지 않은 유튜브 트루뷰 광고의 CPC는 모바일이나 컴퓨터의 CPC비용 보다 더 저렴하다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라
여러분이 트루뷰 광고 여행을 떠나기 전, 해야 할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기대치 설정하기’입니다. 지금은 유튜브 트루뷰 광고 가격이 저렴하지만, 앞으로는 바뀔 수 있습니다. 또한, 트루뷰 광고를 한다고 해서 바로 효과를 실감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에도, 여전히 동영상 광고에 관심이 있다면, 다음으로 넘어가시겠습니다.

여러분이 제일 처음 알아야 하는 것은 ‘동영상 광고를 할 수 있는 예산이 있는가’입니다. 동영상 광고는 클릭당 비용이 저렴한 반면, 고품질의 비디오를 제작하는 비용은 저렴하지 않습니다. 먼저, 여러분의 광고 예산을 살펴보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광고 예산이 100만원이고 그 예산을 이미 검색광고에 사용하고 있다면, 지금은 비디오 광고를 하기에 적절한 시기가 아닐 것입니다. 동영상 광고는 광고 예산에 여유가 있고, 다음에는 어떤 채널을 통해서 광고를 할 지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는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수단이 될 것 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해둔 광고를 시작하고 싶을 겁니다. 그 광고의 목적은 순수히 브랜딩과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제품홍보만을 위한 것일 수도 있고, 혹은 어떤 타입의 동영상 광고가 가장 좋은 효과를 낼지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성과지표
키워드 광고가 브랜드빌딩을 위해서는 쓰이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동영상 광고의 경우에는 약간 다릅니다. 동영상 광고는 컨텐츠 마케팅 전략의 부분이 될 수 있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광고 효과를 금방 나타나지는 않을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동영상 광고는 효과를 나타낼 것입니다. 그러니 현실적인 예상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다음으로, 여러분이 목표에 맞춰서 얼마나 잘 하고 있는 지를 보여줄 지표들을 측정해야만 합니다. 그럼, 여러분이 활용할 수 있는 지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지표를 통해서 광고내용과 광고의 활동이 얼마나 잘 운영되고 있는지 보여줍니다. 이러한 지표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들입니다.

*조회수: 당신의 동영상 광고가 재생된 수
* Paid View: 광고비를 청구할 수 있는 유효 재생수
*조회당비용(CPV): 동영상 조회 및 기타 동영상 상호작용(클릭 유도문안 오버레이(CTA), 카드, 컴패니언 배너에 대한 클릭)에 대해 비용을 지불
* Earned Views : 유저가 유튜브에서 당신의 동영상을 처음 접한 이후에, 추가로 본 비디오
*구독자 수: 유튜브에서 여러분의 동영상광고 1개 이상을 시청한 후, 유튜브 채널을 구독한 유저의 수
*동영상 조회율
-동영상 재생 진행률: 25%는 동영상이 재생 시간의 25%까지 재생된
-동영상 재생 진행률: 50%는 동영상이 재생 시간의 중간까지 재생된
-동영상 재생 진행률: 75%는 동영상이 재생 시간의 75%까지 재생된
* 이 통계는 인스트림 동영상에만 적용
-동영상 재생 진행률: 100%는 동영상이 끝까지 재생된 횟수

만약 동영상 광고 측정 기준(애드워즈 정책)에 대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세요.
또 다른 관련 지표는 한 번, 여러분의 랜딩 페이지를 통해서 당신의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이, 그 후에 사이트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 말해줍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이 계정은 평균 세션(사이트에서 보낸 시간)이 사이트의 평균보다 더 길었습니다. (특히 첫 번째의 동영상 캠페인과 비교하면)
사이트 평균과 비교했을 때 세션당 페이지는 훨씬 많습니다. 이탈률은 비슷하거나 어떤 경우에는 더 낮았습니다. 광고를 본 사람 중 단 몇 명 만이 광고를 클릭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만 그 숫자는 동영상 광고의 가치를 더욱 입증합니다. 클릭을 통해서 사이트로 유입된 사람은, 제품이나 브랜드에 매우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이죠.

물론, 여러분이 전환설정을 했을 때, 여러분이 예상한대로 전환이 발생한다면, 전환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동영상 광고 실적을 측정하는데, 또 다른 애드워즈 도움말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애드워즈 전환 트랙킹을 통해서 동영상을 클릭한 사람의 수를 알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원하는 전환을 추척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광고에서는 그 즉시 전환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동영상 광고를 봤지만 클릭은 하지 않은 사용자가 이후 30일 이내에 발생시킨 전환수를 파악할 수 있는 조회연결 전환 데이터를 검토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동영상 광고의 가치는 개인마다 다르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동영상 광고에 올인하는 광고 전략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만, 새로운 시도에 흥미가 있고 현재 운영중인 광고 외에 추가적인 매체를 통해 광고를 해보고 싶고, 또 예산이 충분한 광고주에게 이 동영상 광고를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구글(유튜브)에서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동영상 광고를 제작하고, 유용한 정보를 그 광고에 담을 수 있을지에 대한 팁들이 있으니 클릭하여 확인하세요.

서치엔진랜드의 블로그에서 가져온 동영상 광고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 유용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이 글은 searchengineland blog에 Pauline Jakober에 의해 올려진 글을 한글로 번역한 것입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