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deo Marketing을 아시나요?

안녕하세요. ㈜오소입니다. SNS마케팅에 이어서 오늘은 Video Marketing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원하는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며, 짧게는 30초부터 길게는 수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길이와 주제의 동영상이 많은데요. 이를 이용한 마케팅 활동도 매우 활발합니다.
동영상 하면 유튜브를 쉽게 떠올리실 수 있겠지요. 유튜브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랑 받는 동영상 공유 사이트죠, 실제로 유튜브는 스마트폰 앱 전체에서 56.4%로 2위를 차지할 만큼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이용한 Video Marketing의 성공적인 사례를 보시기 전에, 마케팅의 간단한 정의 및 장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비디오 마케팅의 정의 : Video Marketing이란, 동영상을 활용하여 브랜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시장에 홍보하기 위해서 사용 하는 마케팅의 한 방법입니다.

이런 Video Marketing의 장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잠재고객 발굴
Video Marketing의 가장 큰 장점은, 새로운 잠재고객을 찾아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광고 문구만 있는 Text광고나 소리만 들리는 오디오 광고와는 달리, 재미있는 콘텐츠로 잠재고객의 주목을 끄는데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서도 한 통계업체에 따르면 유튜브는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TV광고만큼 효과적이고, 동영상 광고를 시행한 후, 웹사이트 트래픽이 평균 20% 증가하는 실적을 보였다고 합니다.

2. 검색엔진최적화에 긍정적 영향
두번째 장점은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에 안성맞춤이라는 것입니다. 비디오를 이용하면 내 웹사이트의 검색엔진 순위, 클릭률, 전환 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YouTube는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검색엔진입니다. 그런데 그 유튜브를 전 세계 랭킹1위인 구글이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 말인 즉, 비디오에 적절한 태그를 삽입하는 것은, 내 사이트의 검색엔진최적화 결과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이제 유튜브를 활용한 수많은 Video Marketing 중, 성공적인 사례를 한 번 보겠습니다. 007 시리즈인 SKYFALL 영화의 개봉을 앞두고, 코카콜라와 007이 제휴를 맺어 광고를 제작했습니다. 시민이 코카콜라를 마시려고 자판기에 돈을 넣은 순간, 영화 007 같은 미션이 시작되고, 70초 동안 미션을 완수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비디오로 찍혀 유튜브에 올라왔는데요. 시민을 참여시킨 이 흥미로운 광고 덕분에, 코카콜라와 007의 인지도가 더욱 올라갔다고 합니다.

동영상 사이트의 첫 페이지1위 검색결과는 같은 페이지의 10위 보다 최대 20배 많은 클릭을 유도 합니다. 향후 가장 유망한 마케팅 방안으로 Online Video가 2위로 나타났으며 이것을 통한 홍보영역이 확대 되고 있습니다. 특히 검색엔진의 기능을 가진 동영상 공유 웹사이트인 유튜브는 하루 30억 뷰, 모바일 1억 뷰, 매분 35시간 분량의 Video가 업로딩 되고 있으며 26개국에서 43개 언어로 자체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으니, 동영상 광고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 아시겠지요?
또한, 단기간으로 본다면 유튜브 광고는 기존의 키워드광고(CPC광고)보다 비용대비 엄청난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유뷰트 광고 1개월의 비용이 키워드 광고 1/10이라고 하니, 정말 놀랍지 않으신가요? 그 뿐만 아니라 앞서 말씀 드렸듯이, 유튜브 광고는 비쥬얼한 홍보로 단기간의 폭발적 유입을 가능하게 합니다. 동영상을 통해서 내 제품 및 서비스의 인지도를 높이고 나아가서는 구매까지 이어지게 하는 비디오 마케팅, 마케팅을 하면서 절대로 놓쳐서는 안되겠습니다.

오늘은 Video 마케팅의 정의, 장점, 필요성 등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오소의 Video 마케팅, 비디오 최적화를 활용한 마케팅이 궁금하시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