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SNS 마케팅을 해야 하는가?

안녕하세요, 오소입니다. 오늘은 오소가 하고 있는 온라인 마케팅 중에서 Facebook을 활용한 SNS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왜 SNS마케팅을 해야 할까요? 단순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니까’ 라고 생각하시나요? 통계, 숫자에 민감한 마케터의 관점에서 왜 SNS마케팅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필요성
한 통계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의 10명 중 8명은 입 소문을 통해서 구매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이전 소비자의 추천(78%)이나 평가(61%)가 구매 결정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이는 이전 경험자의 평가가 구매 결정에 큰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스마트폰 유저 및 SNS 이용자
우리나라 인구의 82.1%가 현재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무려 4천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고 스마트폰 이용자 중에서 약 2천만명 정도가 매일 SNS를 사용한다고 하니 정말 놀랍지 않으신가요?

Facebook, 국내 1위 SNS
약 2천만명의 스마트폰 유저는 어떤 SNS를 가장 많이 이용할까요? 예상하신 대로 Facebook 입니다. 요즘은 재미있는 이벤트와 영상으로 기업들이 Facebook마케팅의 홍보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고유 계정을 보유하고 있을 만큼 Facebook은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고, 85.2%로 SNS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구의 80%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고, 그 중 약 2천만 명은 매일 SN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Facebook은 85.2%로 국내 SNS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니, SNS를 이용한 마케팅은 확실히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겠죠? 그럼 오소는 어떻게 Facebook 마케팅 활동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조사
어떤 마케팅 활동이든지, 조사는 가장 기초적인 단계입니다. 시장 및 타깃조사, communication 목표 설정, 콘텐츠 및 참여형 이벤트 수립 등을 위한 조사를 실시합니다.

2.실행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계획합니다. 팬 페이지 설정, 메뉴 및 카테고리 작업, 타임라인 운영, 콘텐츠 작성 및 업로드 등의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합니다.

3.관리
Facebook 페이지를 오픈 하고 세팅을 마친 후에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겠지요? 콘텐츠 관리, 친구 및 follower 관리, 고객 의견 반영 등의 관리 계획을 실행합니다. 재미있고 유용한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하고, 더 많은 친구를 만들고, 꾸준히 소통하면 기업에 대한 이미지 제고에도 큰 도움이 되겠지요?

이러한 마케팅 활동으로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1.파급력과 확장력
SNS에서는 콘텐츠 공유가 용이, 콘텐츠/링크 등의 확장 및 파급력이 상당히 큼

2.브랜드 인지도 향상
SNS 등에 기업/기관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보여주는 콘텐츠 제작/배포 등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 가능

3.사이트 트래픽 증가
소셜미디어를 적극 활용하여 귀사 사이트로 유입 될 수 있는 경로를 확장, 궁극적으로 사이트 방문(트래픽) 향상에 도움

지금까지 SNS마케팅의 필요성과 긍정적인 기대 효과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SNS마케팅은, 스마트폰과 SNS 유저의 증가로 많은 고객들과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다는 강점과 브랜드 인지도 재고 및 강력한 파급력을 기대하는 측면에서 매우 매력적인 마케팅 활동입니다. SNS마케팅 채널로는 Facebook을 비롯해서 Blog, cafe, 지식인검색 및 YouTube 등이 있고, 이를 활용하여 마케팅 목적에 따라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가능합니다. SNS마케팅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유용한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