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 SEO, 쉽게 이해하고 최대 효과 누리기

“SEO 마케팅 안에서만큼은 구멍 가게도 억만장자 대기업과 경쟁할 수 있다”

– 국내 최고 글로벌 SEO마케팅 대행사 (주)오소 권정민 대표 강연 내용 중 발췌

검색엔진 최적화 SEO, 쉽게 이해하고 최대 효과 누리기 – 검색 결과 상단에 광고가 아닌 정보로 신뢰도를 높여라

안녕하세요. 오소입니다.
오늘은 복잡하게 느껴졌던 SEO를 쉽게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의미입니다. 구글, Baidu, 야후, 네이버 등 포털 검색엔진상에서 광고주가 원하는 키워드(브랜드, 서비스, 상품 관련)를 소비자가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광고가 아닌 ‘정보’의 형태로 광고주의 회사 정보와 홈페이지를 노출시킬 수 있는 온라인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그럼 SEO 작업은 어떤 것인지 알아볼까요?

SEO 작업이란?
SEO란 쉽게 말해 해당 사이트(홈페이지)를 검색엔진의 검색로봇이 선호하는 타입으로 최적화하는 일련의 작업입니다. 즉, 어떤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나타나는 검색 결과에 반영되는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그 알고리즘에 맞는 최적화 작업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검색엔진 상단에 노출시키는 마케팅 기법이지요. 이러한 SEO 분야는 인위적인 작업을 통하여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유료 광고(키워드 광고, 배너광고 등)와 달리, 원하는 페이지에 대한 노출이 자연스럽게 검색 결과에 반영될 수 있도록 검색엔진 친화적인 작업을 통해 이루어지기에 노하우와 고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구조적(Structural) SEO란?
구조적 SEO란 웹사이트의 제작 소스를 최적화 하는 기본적인 SEO의 내부 코딩에서 확장된 개념입니다. 사이트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해결하여 검색엔진 등록에 방해되는 요소를 제거하고 개선시켜 검색엔진 가독성(readability)을 향상 시키는 작업이지요.

그럼 구조적 SEO의 개념은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을까요? 그 등장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조적 SEO의 등장 배경
기존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웹사이트의 소스를 검색엔진이 선호하는 타입으로 개선시켜 검색엔진 가독성(readability)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링크확장을 통해 해당 웹사이트 주제와 관련된 여러 검색어에 대해 검색엔진 자연(웹) 검색 결과 상위 등록을 달성시키는 작업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은 웹사이트 제작 기법과 프로그래밍, 멀티미디어 컨텐츠 등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웹사이트 환경은 더욱 다이나믹 해졌습니다. 그러면서 검색엔진 가독성에 구조적인 결함을 드러내기 시작하였죠. 이 새로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존 SEO 외에 구조적(Structural) SEO가 필요해진 것입니다.

해외에서 보편화된 SEO 마케팅, 신뢰도 높아
SEO는 아직 까지도 우리에게 생소한 마케팅 단어로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실제 해외의 검색 환경은 유료 광고보다는 자연적인 웹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있기에 SEO가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각 검색엔진의 검색 환경이 광고에 더 치중되어 있기에 SEO가 빛을 보기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외 검색엔진과 국내 검색엔진 환경의 차이를 잠깐 보실까요?

[해외 검색엔진과 국내 검색엔진 환경의 차이]
◇해외 검색엔진 이용률 1,2위 : 구글, 야후 (자연 웹 검색 결과 상위 제공)
◇국내 검색엔진 이용률 1,2위 : 네이버, 다음 (유료 검색 광고 결과 상위 제공)

이렇듯, 해외 검색엔진은 구글과 야후 등 자연 검색결과를 상위에 제공하는 검색엔진이 높은 비중을 차지한 반면, 국내는 네이버, 다음 등 유료 검색 광고 결과가 상위에 제공되고 있는 포털 사이트들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국내에서 SEO를 활용한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조금은 부족한 편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해외 검색엔진과 국내 검색엔진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다음에 더 자세히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오소의 경우, 국내 유일의 언어별 글로벌 SEO 네트워크 보유를 통해 해외 71개국 SEO 마케팅 15년의 노하우로 검색엔진이 선호하는 알고리즘을 잘 이해하여 작업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국내에서 SEO작업이 아예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아니에요. 국내 검색엔진 환경에 맞춘 ‘구조적 SEO’라는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하여, 이제 해외뿐 아니라 국내 글로벌 기업 브랜드의 온라인 최적화 작업 또한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 주요 검색엔진의 광고를 모두 경험해본 대기업의 마케팅 종사자라면 한 번 쯤은 알아 두어야 할 중요한 온라인 마케팅 기법임을 인지하고 있는 것이지요.

하나님은 99마리 양보다 잃어버린 1마리 양을 찾으셨다죠. 모든 기업의 최종 목적인 이윤 창출에서 숨은 1%의 마케팅 효과는 상상 이상의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아는 것이 힘! 이제부터라도 SEO의 놀라운 효과를 경험해보세요.

(주)오소의 SEO Process가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